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으로 바로가기

교육부전자서명인증센터

인증서발급/관리

폐지

폐지

메인페이지 인증서발급/관리 폐지 폐지


라인

[유의사항]

전자서명키의 손상,분실등의 사유로 인하여 인증서의 효력을 영구적으로 종료시키는 기능입니다.
폐지된 인증서는 복구되지 않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키보드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더라도 가상키패드가 실행되며 서비스를 위해 입력하는 중요한 정보(주민등록번호, 비밀번호 등)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인증서 폐지

인증서 폐지를 하시기 전에 미리 FAQ와 폐지를 잘 읽어보시고, 정해진 절차에 따라 인증서 폐지를 하시기 바랍니다.

인증서 폐지 절차안내

유의사항

  • 폐지된 인증서는 사용이 불가능하게 되므로 다시 사용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해당 등록기관(RA/LRA)으로 인증서 재발급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FAQ)

  • 폐지한 인증서가 컴퓨터에 남아있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폐지한 인증서가 컴퓨터에 남아있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더보기
    인증서 폐지메뉴를 이용하여 인증서를 폐지하시는 경우 해당 PC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인증서는 삭제가 됩니다.

    단 집과 회사에서 동시사용 등으로 PC에 인증서파일이 남아 있는 경우에는[C:\GPKI\Certificate] 폴더 아래 [class1](기관용)나 [class2](개인용,업무용)폴더에 인증서와 키 파일 4개를 삭제하시면 됩니다.

  • 인증서를 새로 발급 받으면 기존 인증서는 폐지되나요?인증서를 새로 발급 받으면 기존 인증서는 폐지되나요? 답변 더보기
    인증서의 재발급 절차를 수행하면 이전의 인증서는 자동 폐지됩니다.
  • 여러 곳에 인증서를 복사하여 사용중인데 한곳만 폐지하면 다른 곳의 인증서도 폐지되나요?여러 곳에 인증서를 복사하여 사용중인데 한곳만 폐지하면 다른 곳의 인증서도 폐지되나요? 답변 더보기
    여러 곳에 인증서를 복사하여 사용하실 경우 한 곳에서 인증서를 폐지하면 해당 인증서와 동일한 다른 인증서도 자동 페지되므로 사용 할 수 없습니다.
  • 인증서 폐지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인증서 폐지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더보기
    인증서를 가지고 있는 경우 교육부 전자서명인증센터 홈페이지(www.epki.go.kr)의 [인증서 발급/관리] → [폐지] 메뉴를 이용하여 폐지하시면 됩니다.

    인증서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 별도의 신청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 1. 행정전자서명 신청서 작성
    • 2. 공문 발송
    • 3. 가입자 신원확인
    • 4. 인증서 폐지
  • "키손상없이 인증서가 폐지 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키손상없이 인증서가 폐지 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답변 더보기
    • 1. 사용자 PC의 날짜/시간 설정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용자의 PC시간이 현재 시간으로 맞춰져 있지 않을 경우 이러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2. 사용자가 인증서를 폐지하거나 등록기관(RA)/원격등록기관(LRA) 관리자가 인증서 재발급 등록한 경우입니다. 교육부 전자서명인증센터 홈페이지(www.epki.go.kr)의 [인증서발급/관리] → [관리기능] → [인증서 검증]메뉴를 이용하여 인증서 상태 확인 후 등록기관(RA)/원격등록기관(LRA) 관리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