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으로 바로가기

교육부전자서명인증센터

인증서발급/관리

효력정지

효력정지

메인페이지 인증서발급/관리 효력정지 효력정지


라인

[유의사항]

인증서의 효력을 일시적으로 정지시키는 기능입니다.
인증서 효력정지 후 효력회복 하실 경우에는 등록기관(RA/LRA)에 효력정지 해지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효력정지를 하실 경우 언제든지 효력회복을 할 수가 없으므로 이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키보드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더라도 가상키패드가 실행되며 서비스를 위해 입력하는 중요한 정보(주민등록번호, 비밀번호 등)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인증서 효력정지

인증서 효력정지를 하시기 전에 미리 FAQ와 효력정지를 잘 읽어보시고, 정해진 절차에 따라 인증서 효력정지을 하시기 바랍니다.

인증서 효력정지 절차안내

유의사항

효력정지된 인증서는 사용이 불가능하게 되므로 재사용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등록기관(RA/LRA)으로 직접 문의하시어 효력회복 신청서를 작성하여 전자공문으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FAQ)

  • 인증서의 효력정지가 무엇인가요?인증서의 효력정지가 무엇인가요? 답변 더보기
    사용자 혹은 인증담당자가 사용자의 인증서의 효력을 일시적으로 정지시키는 기능입니다. 효력정지를 하시면 사용자의 인증서는 사용을 일시적으로 중단되게 됩니다. 효력정지를 하실 경우 사용자 본인이 직접 효력회복을 할 수가 없으므로 이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인증서 효력정지하는 방법은 어떻게 하는건가요?인증서 효력정지하는 방법은 어떻게 하는건가요? 답변 더보기
    사용자가 인증서의 효력정지를 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본인이 가지고있는 인증서를 직접 " 전자서명인증센터 홈페이지 www.epki.go.kr " 에서 상단메뉴 중 [인증서발급/관리]->[효력정지] 페이지의[인증서효력정지] 기능을 통해서 하는 방법과 두번째 본인의 인증서가 없는 경우 효력정지 신청서를 작성하여 해당 인증담당자에게 전자공문으로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효력정지와 효력회복이 무슨 내용인지 차이점과 이용방법에 대해 알고싶습니다.효력정지와 효력회복이 무슨 내용인지 차이점과 이용방법에 대해 알고싶습니다. 답변 더보기
    효력정지는 사용자의 인증서의 효력을 일시적으로 정지시키는 기능이고 효력회복은 사용이 중지된 인증서의 효력을 회복하는 기능입니다.

    효력정지를 하시면 사용자의 인증서는 사용을 일시적으로 중단되게 됩니다. 효력정지를 하실 경우 사용자 본인이 직접 효력회복을 할 수가 없으며 사용자는 효력회복 신청서를 작성하여 소속된 등록기관(RA, LRA) 인증담당자에게 전자공문으로 효력회복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인증서 효력정지를 했습니다. 다시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인증서 효력정지를 했습니다. 다시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더보기
    효력정지된 인증서는 사용이 일시적으로 불가능하게 되므로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효력정지된 인증서의 재사용을 원하는 경우에는 사용자가 소속된 등록기관(RA, LRA) 인증담당자에게 직접 문의하시고 신청서(신청종류에서 효력회복 체크)를 작성하여 전자공문으로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인증서를 여러곳에서 사용하는데 인증서를 다른사람이 사용할 수 있을지 몰라 불안한데 사용을 못하게 하는방법이 있나요?인증서를 여러곳에서 사용하는데 인증서를 다른사람이 사용할 수 있을지 몰라 불안한데 사용을 못하게 하는방법이 있나요? 답변 더보기
    본인의 인증서를 여러곳에서 사용하는 경우에 타인이 인증서 사용을 못하게 하거나 장기간 인증서 사용을 안하는 경우 본인의 인증서를 효력정지를 시켜 타인의 부정 사용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인증서 폐지 절차를 수행하여도 타인에 의한 인증서 사용을 막을 수 있습니다.